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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수

10진수 이하일 때는 0~9를 사용하지만 10진수 초과할 경우는 영어 알파벳을 이용한다.

ex) 10진수 201을 16진수로 변환시

답 : 16진수 C9

 

아스키코드

미국 ANSI에서 표준화한 정보교환용 부호체계이다. 영문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 모든 기호가 할당된 기본적인 부호체계이다.

10진수 부호 10진수 부호 10진수 부호
0 NULL 65 A 97 a
32 '' (Space) 66 B 98 b
48 0 67 C 99 c
49 1 68 D 100 d

 

데이터 타입

파이썬에서는 데이터 타입을 별도로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

유형 설명 선언 / 값
Boolean - C언어에서는 미지원
- 자바일 경우 ture / false
- 파이썬일 경우 True / False
자바 boolean
문자 (Chareacter) - 문자하나를 저장하고자 할때 사용 C언어, 자바 char
문자열 (String) - 나열된 여러개의 문자를 저장하고자 할때 사용 C언어 char
자바   String
정수 (Interger) - 정수값 저장하는 데이터 타입 C언어, 자바 int
부동소수점
(Floating Point)
- 실수값을 저장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데이터 타입 C언어, 자바 float, double

 

static변수

static변수는 프로그램이 시작될 때 변수를 초기화 하고, 프로그램이 종료되기 전까지 메모리가 유지되는 변수 이다. 처음에 한번 초기화 되고, 함수에 의해서 변수 선언 부분이 여러번 호출되더라도 초기화 하지 않는다.

 

배열

1차원 배열

언어 선언
C언어 int a[5] = {1,2};
자바 int []a = new int[5]; / int a[] =new int[5]; / int []a = {1,2};

2차원 배열

언어 선언 (행 = 행거 / 열 = 열쇠)
C언어 int a[행의 개수][열의 개수];
int a[행의 개수][열의 개수]={초기값};
자바 int [][]a = new int[행의 개수][열의 개수];
int a[][] =new int[행의 개수][열의 개수];
int [][]a = {{1,2},{3,4}};

 

C언어 포인터

변수의 주솟값을 저장하는 공간이다.

int a = 10;
int*b = &a;
printf("%d %d", a, *b); //b가 가리키는 (*) 값은 a이므로 *b와 a는 같음.
  • int*는 정수만 가르키는 이런 데이터타입이 있다 생각하면 됨.
  • &a는 주소값

1차원 배열과 1차원 포인터

구분 코드
배열의 주소 배열명 == &배열명[0];
배열의 0번지 값 배열명[0] == *배열명;

int a[4]; 일때 a배열의 주소인 a는 &a[0]과 동일하고, a의 0번지 값인 a[0]은 *a와 동일하다.

 

2차원 배열과 2차원 포인터

int a[4]; 일때 a배열의 주소인 a는 &a[0]과 동일하

 

자바 자료형

자료 설명
HashSet - 중복된 원소를 허용하지 않는 집합 클래스
- 순서가 중요하지 않음
ArrayList - 크기가 가변적으로 변하는 선형리스트 클래스
- 순서가 중요함(인덱스를 통해 접근)
HashMap - 키와 값으로 구성된 객체를 저장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 자료구조 클래스
LinkedList - 데이터를 저장하는 노드가 이전 노드와 다음노드의 상태를 알고 있는 링크드 리스트 자료구조를 구현한 클래스

 

자료형 선언 설명
HashSet set a = new HashSet();
HashSet b = new HashSet();

add(값) 중복된 값이 들어오면 추가하지 않음.
remove(값) 값을 제거하는 메서드
size() HashSet 원소의 개수를 얻는 메서드
ArrayList
List a = new ArrayList();
ArrayList b = new ArrayList();

add(값)
add(인덱스, 값)
값을 추가하는 메서드
remove(인덱스) 해당 인덱스에 값을 제거하는 메서드
get(인덱스) 값을 얻는 메서드
size() ArrayList에 들어있는 원소의 개수를 얻는 메서드
HashMap

Map a = new HashMap();
HashMap b = new HashMap();

put(키, 값) 해당 키에 해당하는 값을 추가하는 메서드
remove(키) 해당 키에 해당하는 값 제거
get(키) 해당 키에 해당하는 값을 얻는 메서드
size() HashMap에 들어있는 원소의 개수를 얻는 메서드

 

파이썬 자료형

자료 설명
세트형 중복된 원소를 허용하지 않는 집합
s1 = set([요소1, 요소2, ...])
s2 = {요소1, 요소2, .......}
리스트형 크기가 가변적으로 변하는 선형 리스트의 성질의 가지고 있는 자료구조
s1 = [요소1, 요소2, .....]
튜플형 초기에 선언된 값에서 값을 생성, 삭제, 수정이 불가능한 형태의 자료구조
s1 = (요소1, 요소2, .....)
딕셔너리형 키와 값으로 구성된 객체를 저장하는 구조고 되어 있는 자료구조
s1 = {키1:값1, 키2:값2, ......}

 

 

파이썬 리스트 인덱싱

a = [1, 2, 3, 4, 5]

1 2 3 4 5
a[0] a[1] a[2] a[3] a[4]
a[-5] a[-4] a[-3] a[-2] a[-1]

시작인덱스

- 생략할 경우 처음부터 슬라이싱 된다.

- a[ : 종류인덱스] 또는 a[ : 종료_인덱스 : 스텝]의 형태가 된다.

 

종료인덱스

- 슬라이싱을 종류할 인덱스

- 종료인덱스 전까지만 슬라이싱 

  ex) a[ :2]면 a[1]까지 끈어서 답은 [1,2]가 됨.

 

스텝

- 몇 개씩 끊어서 슬라이싱 할지 결정

- 생략할 경우 a[시작값 : 종료값] , a[시작값 : 종료값 :] 

- 리스트의 처음 단어는 꼭 읽고 스탭을 시작한다.

ex ) a[ : 5 : 2] 답은 1, 3, 5

 

파이썬 for문

range(<시작값>, <종료값>, <증분>)

- 시작값 : 생략가능, 생략시 0 부터 시작

- 종료값 : 생략 불가 (시작값 ~ 종료값 바로 이전 값까지 for문을 돌린다는 뜻)

- 증분(스탭) : 몇 칸 뛰어서 읽을지 / 생략가능, 생략시 1칸씩 읽는다.

 

range 스탭 예시)

for num in range(5, 21, 5):
    print(num)

결과

5
10
15
20

 

참과 거짓 (언어별)

C언어 참 : 0이 아니면 true / 거짓 : 0 (0이면 false)
자바 참 : true / 거짓 : false
파이썬 참 : True / 거짓 : False 

 

생성자 호출 순서 (자바 / 파이썬)

자바 자식 클래스의 생성자 호출 시
1. 부모클래스 생성자 실행
2. 자식 클래스 생성자 실행
파이썬 자식클래스 생성자 호출 시 자식클래스만 호출 됨.

 

Null 표현 방법 (C언어 / 자바)

C언어 NULL (대문자)
자바 null (소문자)

 


 

식별자 규칙

구분 규칙 사용 가능 예시 사용 불가능 예시
사용가능 문자 영문 대/소문자, 숫자, _가능 _, a, A,_hello  ?a, <a
변수 사용 규칙 첫 자리 숫자 불가 _1, al, a100 1, 1a,1A
변수 이름 중간에 공백 불가 my_student my student
변수 의미 부여 데이터값의 의미나 역활을 표현 age, student  
예약어 변수로 불가 For, If, While (대문자) int, short, for, while, do, if, else

 

식별자 표기법

표기법 설명
카멜 표기법 (Camal Case) 첫단위가 소문자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 표기
낙타 등 표기법 >_<
inputFunction
파스칼 표기법(Pascal Case) 단어별 첫 글자를 대문자로
InputFunction
스네이크 표기법(Snake Case) 단어 사이에 언더바
input_function
헝가리안 표기법 (Hungarian Case) 첫단어에 자료형을 붙이는 경우
nScore -> 정수형

 

연산자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연산을 표현하는 기호

증산시 관비 논삼대

연산자 연산자
괄호 ()
감 연산자 x++, x--, ++x, --x
논리연산자 !
비트연산자 ~
술 연산자 *, /, %, +, -
프트 연산자 <<, >>
계 연산자 <, <=, >, >=, ==, !=
트 연산자 &, ^, |
리연산자 &&, ||
항연산자 (조건식) ? a : b
입연산자 =, +=, -=, *=, /=, %=

 

산술연산자

정수 / 정수 일때 나머지 값은 버림으로 처리한다. 그렇기 때문에 2.5가 2라는 결과값이 나옴.

  • / : 왼쪽 값을 오른쪽 값으로 나누는 연산자
  • % : 왼쪽 값을 오른쪽 값으로 나눈 나머지를 계산하는 연산자

 

시프트연산자

비트를 이동시키는 연산자.

연산자 내용
<< 5<<2 일때 왼쪽 으로 2칸 이동한다.
>> 8>>3 일때 오른쪽으로 3칸 이동한다.

 

비트연산자

0과 1의 각 자리에 대한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

연산자 내용
& 두 값이 모두 1이면 1, 아니면 0 (and연산)
| 하나라도 1이면 1, 아니면 0 (or연산)
^ 두 값이 서로 다르면 1, 아니면 0 (xor연산)
~ 부호 반전 연산 (not)
계산식 : 부호를 반대로 바꾼 값에 1을 뺀 값

 

 

논리연산자

두 연산자 사이의 논리적인 관계를 정의하는 연산자.

논리연산자에서 참은 1로 노출되며 거짓은 0으로 노출된다.

연산자 내용
&& 두개 논리값이 모두 참이면 참, 아니면 거짓 
|| 하나가 참이면 참, 아니면 거짓

 

대입연산자

왼쪽에 변수를 오른쪽의 값으로 연산한다.

연산자 내용
/= 왼쪽의 변수를 오른쪽의 값으로 나눈 후, 그 결괏값을 왼쪽의 변수에 대입하는 연산자
, 동시에 여러 개의 값을 대입하는 연산자.
파이썬에서만 제공

 


 

출력함수

  C  java 파이썬
줄바꿈 안함 printf(3);  System.out.print("");
System.out.printf("");
print( , end=' ')
개행 printf("\n", 3); System.out.println(""); print()

파이썬 eval함수는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해 준다. / eval(변수명);

 

출력함수

  C  java 파이썬
줄바꿈 안함 printf(3);  System.out.print("");
System.out.printf("");
print( , end=' ')
개행 printf("%d", 3); System.out.println(""); print()

문자형

%c : 문자 출력

%s : 문자열 출력

 

정수형

%d : 10진수 출력

%-05d : -왼쪽정렬 / 0전체 자릿수에서 앞에 빈공간 만큼 0으로 채움 / 5전체자리수 /d 10진수 => 답 : 4

%o : 8진수 출력

%x : 16진수 출력

 

실수형

%f / %[전체자리수].[소수점자리수] : 실수 출력

 

파이썬 for/foreach

 

접근제어자

종류 설명
public 외부의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
protected - 패키지 내부 클래스, 하위 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
- 자기 자신과 상속 받는 하위 클래스 둘다 접근 가능
default - 패키지 내부에 있는 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한 접근자
- 자바에만 존재
private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한 접근 제어자

 

생성자 / 소멸자

자바의 생성자와 소멸자

 

파이썬의 생성자와 소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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